지금은마라톤중

[인턴 10] 1주차 - (3) AI시대의 디자이너 본문

인턴 10

[인턴 10] 1주차 - (3) AI시대의 디자이너

달리는중 2024. 6. 15. 15:13

 

 

 

이번 현직자 특강에는 Codeit의 남수지 디자이너님이 강의해주셨습니다.
Codeit이라는 회사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강의를 들을 때 더 재밌게 들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Web3 design을 하시면서 블록체인 컨퍼런스인 Ethcon에 참여하셨던 에피소드를 들려주셨습니다. 

블록체인에 개발 영역만 생각했었는데 디자인 영역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인공지능에도 AI를 활용하는 방법뿐 아니라 그 안의 UXUI적인 영역이 존재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AI 시대에서 어떻게 대처하고 생존할 것이냐?

유발 하라리의 영상을 통해 AI가 대체하기 쉬운 일과 어려운 일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반복적인 산출물을 내는 작업이 대체되기 쉽고, 창의적인 업무, 몸을 쓰는 업무, 정교한 인간관계가 중요한 업무 등이 대체되기 어렵다고 유발 하라리는 말합니다. 이 영상이 2019년 영상으로 2024년의 AI시대에는 약간 다른 점도 있습니다. 현재  Sora, GPT-4o 등의 기술력이 너무나 빠르게 창의성의 영역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포인트는 정교한 인간관계를 이용하는 창의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사용자 경험(UX)를 활용한 의사결정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것은 AI가 대체하기 어렵습니다.

 

 

디자이너의 새로운 역할

현시대에 AI 툴을 활용하여 생산성 있는 작업으로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UI를 예쁘게 만들기
+ 기업의 목표와 UX을 고려한 서비스 기획 및 디자인 하기
+ AI 툴을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전체 작업의 퀄리티와 생산성 높히기

 

 

 

프로덕트 디자인 프로세스

프로세스 별로 사용하기 좋은 AI 툴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1. 문제정의 : chatGPT, Hotjar

2. 유저 이해 

3. UXUI 디자인 : Uizard, Visily, Galileo

4. 유지보수 및 디자인 QA

5. 브랜딩 및 그래픽 디자인 : Midjourney, Leonardo, Let's Enhance

 

 

그 중 Galileo를 실습해 봤는데, 주어진 내용을 가지고 UI를 바로 생성하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이 밖에도 포트폴리오, 면접, 산업군 선택, 회사 선택에 대한 인사이트를 주셨습니다.

실용적이면서 확실한 팁들을 들을 수 있고, 저에게 동기부여가 되는 강의였습니다!!!!

 

 

강사님의 Ethcon 포스터 디자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