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알고리즘
- SQL
- 시각화
- intern10
- Plotly
- 마이온
- folium
- BFS
- 멋재이사자처럼
- 프로젝트
- 멋사
- DFS
- Python
- 멋쟁이사자처럼멋쟁이사자처럼
- pyhton
- GIS
- 마이온컴퍼니
- seaborn
- likelionlikelion
- ux·ui디자인
- 멋쟁이사자처럼
- DP
- TiL
- 인턴10
- Join
- 그리디
- likelion
- 파이썬
- parklab
- GNN
Archives
- Today
- Total
지금은마라톤중
[인턴 10] 1주차 - (5) 서비스 분석 실습 본문
UX 디자이너의 A to Z라는 주제로 강의를 들었습니다.
스프린트 방법론이란?
3개월에서 1년이 걸리던 제품 개발 및 고객 검증을 5일만에 완료하여 시간과 비용 그리고 개발 리스크를 획기적으로 줄입니다.
프로세스
- 제품 기능 목록 작성
-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수행
- 스프린트 개발 완료 : 최종 제품
- 스프린트 완료 후
프로젝트 프로세스
디자이너는 프로젝트의 거의 모든 단계에 참여합니다. 여기서 기획자와 같이 일하면서 헷갈리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교집합적인 부분도 있지만, 기획자는 선을 그리고, 디자이너는 선 안에서 유저의 입장을 그리는 일을 합니다.
그 중 사전 준비 단계에서 가장 바쁜 것 같습니다.
사전준비 단계
- 프로젝트 스펙 정하기
- 사전준비
- 디자이너와 기획자의 협업사전준비
- Busniess Goals
- UX research
- Desk Research
- CS 인입 건 중 nn건이 통장 상세 내역 관련해서 OO 기능을 불편해 해요.
- 앱 스토어 리뷰에서 nn건이 10대 유저들이 쓴 통장 관련된 내용이예요.
- Field Research
- User Research
- 타겟: 금융 서비스를 'A'를 사용하는 10대 유저
- 리서치 방식: FGI(Focus Group Interview), 1:1 심층인터뷰, 설문조사
- User Interview
- 심층 인터뷰 각 10분씩 10명 진행
- 질문자 1, 작성자 1
- User Needs
- 받는 용돈이 들쑥날쑥해서, 아무때나 통장에 넣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
- 다이어리를 꾸미는 것처럼 통장도 꾸밀 수 있으면 좋겠어요.
- 친구들하고 모임통장을 만들어서 써보고 싶어요.
- 리서치 결과
- CS 인입건을 봤을 때, 유저들은 우리 서비스에서 특별한 통장 개설을 원해요.
- 데이터를 봤을 때, 메인에서 진입하는 B2C유저들은 입출금 내역 페이지 체류율 높아요.
- 유저 플로우
- 이렇게 진입하는건 어떨까요?
- 유사 서비스에는
- 카카오뱅크의 최애적금, 토스의 키워봐요 적금의 비가 있어요.
- 해당 서비스의 A 화면을 참고하되, 저희 유저는 B라는 특성이 있으니 C와 같이 만들어보려고 합니다.리서치 결과
- 사전준비 완료
- 기획자 - 디자이너 간 최종 합의
- 기능 (플로우)i
- 적금 확인 플로우
- 메인의 서비스 진입점
- 기능 (플로우)i
- 논의 필요
- 유저 플로우는 A안이 더 좋아보이지만
일단 다 열어두고 킥오프 하시죠. > 기술검토를 통해 확정
- 유저 플로우는 A안이 더 좋아보이지만
- 책임자/이해관계자에게 공유
- 기획자 - 디자이너 간 최종 합의
- User Research
- Desk Research
서비스 분석 실습
저희 팀은 에이블리에 대한 서비스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여성 플랫폼인 에이블리의 앱을 처음 들어가봤습니다. 그래서 기업 분석을 근처로 좀 더 객관적인 시선에서 분석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Figjam을 활용하여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에이블리는 여성플랫폼으로 MAU가 국내 2위인 플랫폼입니다. 여성의류로 시작했지만, 최근에는 비패션 카테고리의 상품을 팔며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자체 AI 모델로 AI 프로필을 만들어 가상으로 옷을 입어봄으로써 고객 유입률을 높이고 구매확정단계까지의 시간을 단축시키고자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안의 분석으로 완벽하지 못해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 분석과 기업의 의도에 맞는 UXUI 해석능력을 키웠습니다.
'인턴 10'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턴 10] 2주차 - (2) UX 리서치 종류 및 상황별 선택 기준 (1) | 2024.06.20 |
---|---|
[인턴 10] 2주차 - (1) 프로젝트 미팅 및 온보딩 공부 (0) | 2024.06.18 |
[인턴 10] 1주차 - (4) Fimga 실습 (0) | 2024.06.15 |
[인턴 10] 1주차 - (3) AI시대의 디자이너 (0) | 2024.06.15 |
[인턴 10] 1주차 - (2) 디자인시스템과 디자인 기초이론 (1) | 2024.06.15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