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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턴 10

[인턴 10] 1주차 - (1) 신입사원 교육과 디자인 프로세스

달리는중 2024. 6. 12. 17:14

1주차의 절반이 지났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사용자 경험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았고, 마이온컴퍼니의 인턴 10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인턴 10 프로그램은 고용노동부 주관 미래내일일경험 프로그램(ESG형)으로 실제 기업 과제를 진행하며 UXUI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작년에 진행한 2023 빅리더 프로젝트 인턴쉽을 통해 인공지능과 실무 프로젝트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고, 운이 좋게 상도 탈 수 있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UXUI의 기술력 역량과 실무 역량을 목표로 참여할 계획입니다. 🙌🏻


 

1,2 번째 날은 신입사원으로써 알아야할 기본적인 교육을 배웠습니다.

전화, E-mail, 명함 매너 등과 정확한 전달을 위한 스피치법, PT 등을 익혔습니다. 

근로계약서 작성 시 염두할 부분 등을 통해 사회초년생으로서 잘 알지 못했던 부분을 체크했습니다. 

UXUI뿐 아니라 사회초년생을 위한 기본적인 매너를 키우는 기회였습니다.

그리고 디자인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많은 시각적 자료를 통해 시야를 넓히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존에 제가 보고 있던 Medium, 요즘IT, 링크드인 등도 있었습니다. 저는 데이터사이언스 분야만 봤지만, 이제 UXUI 관련 아티클도 참고하면 시야를 넓히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번째날부터 UXUI에 대해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디자인 시스템

우선 디자인 시스템에 대해 배웠습니다.

컴포넌트, 보이스&톤, 디자인 키트, 코드 연결 등이 있습니다.

  • 컴포넌트 
    • UI 요소의 상태와 동작을 캡술화한 요소
  • 보이스&톤
    • 고객에게 전달되는 언어의 분위기
  • 디자인 키트
    • 서체, 색상, 간격, 패턴 등
    • Atomic Design : 
  • 코드 연결
    • 디자인 작업을 코드 변환

Atomic Design : 화학구조를 표방하여 이과로서 이게 더 좋았습니다.

 

이런 디자인 시스템을 갖추면 

  • 30% : 만들어진 UI 키트를 통해 디자이너 작업 시간 단축
  • 70% : 전체 디자인 시스템은 제품 개발과정에서 팀의 시간을 최대 70% 절약

 

UX 디자인 프로세스

문제정의 → 조사 → 분석 → 디자인 → 검증

프로젝트의 이해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누며 기획 정량적 및 정성적 조사 분석 결과를 활용한 인사이트 및 페르소나 지정 스토리 보드 및 아키텍쳐 구성, UI 디자인까지 수행 사용자가 제품과 상호작용하는 작업에 대해 검증
◦ Stakeholder interviews
◦ Value proposition mapping
◦ Concept sketching
◦ User Survey
◦ User Interview
◦ User Analysis
• Creating user personas
• Creating user stories
• Story boarding
• Sketching
• Creating Wireframes
• Creating Prototypes
• User Test
• Beta Test
• A/B Test

 

 

UX 디자인 프로세스 종류

개발 프로세스와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다른 부분도 존재합니다. 

  • 폭포수 프로세스(waterfall process)
    • 문제점 :
      • 서로 다른 디자인과정
      • 반복적인 파일 공유
      • 끝없는 최종 버전
      • 디자인과 엔지니어랑 마찰 발생
  • 애자일 프로세스(Agile proceess)
  •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Double diamond model)
  • 린 UX(Lean UX)
  • 디자인 스프린트(Design Sprint)

 

명함도 나왔다!

 

 

- 사진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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