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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턴10] 4주차 - (1) 어도비가 꼽은 UX 디자이너들이 흔히 하는 착각 10가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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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턴10] 4주차 - (1) 어도비가 꼽은 UX 디자이너들이 흔히 하는 착각 10가지

달리는중 2024. 7. 2. 09:55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제가 생각한 UXUI 전략에 대한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과연 이게 맞을까? 내가 혼자 착각하고 있는 부분은 없을까?

 

그러다가 어도비에서 'UX 디자이너들이 흔히 하는 착각 10가지'에 대해 정리한 아티클을 발견했습니다.

본 글은 해당 아티클을 재정리한 글입니다.

 

 


 

 

UX 디자인: 기본 개념과 주의사항

1. UX 디자인과 UI 디자인의 차이

UX(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종종 UI(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혼동되곤 합니다. 하지만 UX와 UI는 엄연히 다른 개념입니다.

UI 디자인은 인간과 제품 서비스가 상호작용하는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이고, UX 디자인은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한 후의 감정적 '결과'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UI는 UX의 일부에 속하는 요소입니다.

2. UX 디자이너는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지 않습니다

UX 디자이너는 사용자 경험을 직접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유도할 수 있는 조건을 설계합니다.

사용자 경험은 개인의 인상이나 생각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디자이너가 이를 직접 조종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사용자 경험이 긍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UX 디자이너의 역할입니다.

 

3. UX 디자인은 좋은 사용성이 전부가 아닙니다. 프로토타이핑을 하세요

사용성이 좋은 디자인은 UX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실제 사용자가 예상한 대로 반응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프로토타이핑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쾌속 프로토타이핑'은 제품의 초기 단계를 신속하게 제작해 사용자 그룹과 유효성을 검증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4. UX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아닙니다

디자이너는 종종 자신을 사용자와 동일시하는 오류를 범합니다. 이는 '허위 합의 효과'라고 불리며, 디자이너가 자신의 행동과 반응을 사용자에게 투영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편향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실제 사용자와 함께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해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5. UX 디자인은 기억하는 대신 인식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인간의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UX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의 '최근 시청 영상 목록'은 사용자가 이전에 시청한 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6. UX 디자인은 한 번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완벽한 UX 디자인은 처음부터 완성되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반영하며 개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애플은 사용자 기대와 요구 사항을 충족하며 지속적으로 제품을 발전시켜 노키아를 추월했습니다.

 

 

7. UX 디자인은 비즈니스 요구 사항도 고려해야 합니다

UX 디자인은 사용성과 비즈니스 목표를 동시에 고려해야 합니다. 예산 내에서 최적의 제품을 제공하면서도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방범 카메라를 설계할 때는 기능을 줄여 사용성을 희생하더라도 예산에 맞춰야 할 수도 있습니다.

 

 

8. 문제를 혼자서 한 번에 해결하려고 하지 마세요

UX 디자인은 협력과 반복적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하며 아이디어와 통찰력을 얻어야 합니다.

단 한 번의 작업으로 완벽한 디자인을 만들려 하기보다는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수집해 반복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9. 항상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사용자에게 보여주세요

시스템 상태의 가시성은 중요한 원칙 중 하나입니다. 앱이나 웹사이트는 사용자가 현재 시스템 상태를 추측하지 않도록 적절한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로딩 스피너 애니메이션은 시스템이 요청을 처리 중임을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10. 극적인 재설계는 피하세요

사용자는 큰 변화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베이는 웹사이트 배경색을 갑작스럽게 변경했다가 사용자 불만을 겪었고, 이후 서서히 변경하는 전략으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디자인을 변경할 때는 작은 부분부터 서서히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제가 이런 착각을 범하지 않았는지에 대해 회고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출처 : https://ditoday.com/%EC%96%B4%EB%8F%84%EB%B9%84%EA%B0%80-%EA%BC%BD%EC%9D%80-ux-%EB%94%94%EC%9E%90%EC%9D%B4%EB%84%88%EB%93%A4%EC%9D%B4-%ED%9D%94%ED%9E%88-%ED%95%98%EB%8A%94-%EC%B0%A9%EA%B0%81-10%EA%B0%80%EC%A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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